SqueakByExample:6

From 흡혈양파의 번역工房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스퀵 프로그래밍 환경

이 장의 목표는 스퀵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어떻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지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시스템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메소드를 정의하는 방법을 보셨겠지만, 이 6장은 시스템 브라우저에 대해 더 많은 기능을 알려주고, 다른 브라우저의 기능 또한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물론, 당신이 기대했던 것만큼 당신의 프로그램이 늘 잘 작동하는건 아니라는것도 알게될겁니다. 스퀵은 훌륭한 디버거를 갖고 있지만, 대부분의 강력한 도구들처럼, 처음 사용시에 헷갈릴수 있습니다. 6장에서는 디버깅 세션과 디버거의 몇몇 기능들을 알려드리게 됩니다.


스몰토크만 가지고있는 고유한 기능 중의 하나는, 당신의 프로그래밍을 동작시킬때, 스퀵환경은 정적인 텍스트상태가 아니라 살아있는 객체들의의 환경이라는걸 기억해 주세요.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환경이 살아있는 객체가 된다 라는것은 당신이 프로그래밍을 하는 동안 매우 신속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게 함으로서 매우 생산적인 환경에 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살아있는 객체를 살펴보고 바꿀 수 있게 하는 두가지 도구가 있습니다-Inpector 와 탐색기explorer입니다.


파일과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살아있는 객체의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한후 결과물을 스몰토크로부터 밖으로 내보내고싶다면, 어떤 작업이던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모든 스몰토크 파생 언어에서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작업에 대한 전통적인 방법은, file out 또는 change set을 이용해서 다른시스템에서 import할 수 있는 기본인코딩된 텍스트파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스퀵에서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은 당신의 코드를 서버의 버전별저장소로 업로드하는겁니다. 몬티텔로라고 하는 도구로 이런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이렇게 저장소로 업로드하는 방법은 팀별로 일을할때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작업을 하는 도중에 스퀵에서 버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버그를 보고하는 방법과 버그 수정을 제출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