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eakByExample:12.4

From 흡혈양파의 번역工房
Jump to: navigation, search

메타클래스 계층은 클래스 계층과 평행관계이다

Rule 7 에서는 메타클래스의 super클래스는 임의의 클래스가 될 수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메타클래스의 super클래스는, 메타클래스의 고유인스턴스의 super클래스에 해당하는 메타클래스만 가능합니다[1].

TranslucentColor class superclass        Color class
TranslucentColor superclass class        Color class


위의 결과가 바로 메타클래스의 계층은 클래스 계층과 평행구조를 이룬다는 의미이며, 그림 12.4 는 TranslucentColor 에 대한 계층이 어떻게 평생성을 가지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림 12.4: 메타클래스 계층은 클래스 계층과 평행관계를 이룬다.


TranslucentColor class        TranslucentColor class
TranslucentColor class superclass        Color class
TranslucentColor class superclass superclass        Object class


클래스와 객체의 일관성 잠시 쉬어가며 생각해보면, 객체 또는 클래스에 메시지를 보내는작업에서 양쪽의 차이가 없다는건 흥미로운 일입니다. 두 경우 모두, 사용할 메서드의 탐색은 수신자클래스부터 시작되서 상속관계를 쫒아갑니다.


따라서 클래스에 보낸 메시지의 탐색은, 메타클래스의 상속계층을 쫒아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blue 메서드는 Color 의 class side 에 정의되어 있습니다[2]. TranslucentColor 에 blue 라는 메시지를 전송하면 다른 메시지를 찾는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메서드를 검색하게 됩니다. 즉 탐색은 TranslucentColor class 에서 일단 시작해서 대응되는 메서드를 발견할 때까지 메타클래스 계층을 따라 Color class 까지 더듬어 가게 됩니다(그림 12.5 참고)[3].

TranslucentColor blue        Color blue


TranslucentColor 의 인스턴스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Color blue 객체를 얻게된다는걸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이상한부분은 어느곳에도 없습니다. 당연한 결과인거죠!

그림 12.5: 클래스를 위한 메시지 탐색은 일반 객체에 대해서도 동일합니다.


위에서 확인한 바와같이, 스몰토크에서는 한결같은 방법으로 메서드 탐색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도 단순히 객체이며, 모든 다른 객체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클래스를 이용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만, 이런 동작은 클래스가 우현해 new 메시지에 반응할 수 있고, new 에 대한 메서드가 새 인스턴스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인것 외에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래스 이외의 객체는 new 메시지에 응답할 수 없습니다만, 이렇게 new 메시지의 응답에 대한 동작제한을 한 이유는 new 메서드를 메타클래스 외에도 어디든 추가할 수 있게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클래스도 객체이기 때문에, inspect 가 가능합니다.


Squeak comment.pngColor blue 와 Color 를 inspect 하십시오.


Color 의 인스턴스, 그리고 Color class 에 대한 조사를 할때는 주의해야합니다. 아마도 헷갈릴 수 있는데, inspector 의 제목표시줄은 inspect 의 대상이되는 객체의 클래스 이름을 표시하기 때문이죠.

Color(객체 또는 인스턴스)의 Inspector 는 그림 12.6 에서 보이는것처럼, Color 클래스의 super클래스, 인스턴스변수, 메서드 Dictionary 등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림 12.6 클래스 또한 객체 입니다.


Notes

  1. TranslucentColor instance(metaclass) 의 superclass > Color 클래스의 instance 가 됩니다. 고로 이런 공식이 될 수 있겠습니다. metaclass(instance) superclass>originalclass(class)>superclass of originalclass(class)>metaclass of superclass of originalclass(instance). 결국 메타클래스의 superclass 는 원본이 되는 클래스의 상위클래스의 메타클래스가 된다는 얘깁니다. 메타클래스의 superclass 는 상위구현의 메타클래스만 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2. java 또는 c++ 에서는 static method 에 해당됩니다.
  3. 이건 좀 흥미롭습니다. class 의 definition 만 쫒아가는게 아니라 metaclass 의 상속계층을 쫒아가는게 기본이군요. 하긴 system browser 에서 확인되는게 metaclass 라면 당연한 결과같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