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zarusCompleteGuide:2.0

From 흡혈양파의 번역工房
Jump to: navigation, search

라자루스 설치하기

복잡성과 상관없이 프로그램은 사용 전에 설치를 하듯이 라자루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라자루스를 실행하는 운영체제가 라자루스로 작업할 내용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겠지만 플랫폼마다 설치 절차에는 약간씩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가장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운영체제마다 구분된 라자루스 설치 절차를 설명하고자 한다. 본문에 설명된 운영체제가 아닌 경우 먼저 시스템에 라자루스의 설치가 가능한지를 라자루스 및 프리 파스칼 웹사이트에서 먼저 확인해야 한다. 사용 가능하다면 아래 지침서는 설치를 안내할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라자루스 포럼 또는 메일링 목록에서 도움을 얻을 수도 있다.


라자루스가 윈도우 체제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데, 이유는 아마도 델파이 사용자들이 윈도우 CE 플랫폼용 프로그램이나 64비트 윈도우 프로그램을 개발하길 원하거나, 몇 안 되는 장점을 위해 값비싼 연간 업데이트를 마지못해 지불해야 하는 상황인지도 모른다. 라자루스로 갈아타길 고려하는 사람이나 처음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사람은 새로운 운영체제와 새로운 개발환경을 동시에 시도하는 모험에 착수하기보다는 자신이 익숙한 운영체제에서 먼저 설치하는 편이 낫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 시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라자루스는 델파이 배경에 익숙한 사용자에게 더 없이 큰 이점을 가져다주는데, 변경을 거의 (또는 전혀) 하지 않고 많은 델파이 컴포넌트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윈도우를 사용 시, 델파이에서 라자루스로 단순히 이동할 때보다 오히려 LCL로 진정한 크로스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훨씬 더 많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라자루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먼저 설명하고자 한다. 윈도우 2000, XP, Vista, 7, 아니면 서버 버전 중 어떤 체제를 사용하는지는 중요치 않다. 라자루스는 해당 플랫폼들에서 모두 안정적으로 실행된다.


원칙적으로는 사용자가 고유의 디렉터리에 서로 다른 라자루스 버전들을 동시에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설치된 버전들이 서로 간섭하기도 한다. 간섭(interference)을 제거하는 데는 어느 정도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상 머신에 다른 버전을 설치하는 편이 오히려 간편한 해결책이 된다.


윈도우를 포함해 사용자가 설치할 수 있는 라자루스 버전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 공식 안정 버전
  • Current daily snapshot
  • 현재 소스 파일이 포함된 SVN 저장소(repository)


라자루스 프로젝트는 SVN 저장소에서 소스 코드에 일어나는 변화를 관리한다. 라자루스는 오픈 소스 라이센스 하에서 제공되며 완전한 소스 코드를 이용 가능하게 만든다. 이를 실행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SVN 저장소로부터 얻는 방법이다.


snapshot은 매일 밤 현재 SVN 데이터로부터 생성된다. 이는 윈도우 32용 실행 가능한 설치 파일 (예: lazarus-0.9.29-23728-fpc-2.5.1-20100218 –win32.exe), 리눅스용 RPM 파일, MacOS X용 디스크 이미지 패키지( .dmg file)의 생성을 수반한다.


설치 아카이브(archive)는 프리 파스칼 컴파일러 등 필요한 모든 파일을 포함한다. 안정 버전과 반대로 새로운 설치 파일은 적절한 작동 검사를 거치지 않으므로 본인의 책임 하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의 경험상 문제가 발생하는 일은 거의 드물다.


안정 버전은 개발자가 새로운 버전 번호를 만들기에 충분한 변경사항이 발생했다고 주장할 때 빌드된다. 이러한 경우 버전 번호의 마지막 숫자는 항시 짝수여야 한다 (예: 0.9.28.2). snapshot의 경우와 같이 실행 가능한 설치 파일은 윈도우용으로 생성된다. 전혀 검사를 거치지 않는 snapshot과 반대로 안정 배포판(stable release)에서는 광범위한 검사가 실행되어 새로운 설치 파일이 올바르게 기능하는지 확인한다. 안정 버전의 단점은 연속된 안정 버전들 간에 상대적으로 큰 시간 간격으로 인해 가장 최신 개발사양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안정 버전에서 오류에 직면할 경우 최신 버전에서 오류가 이미 수정되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안정 버전에서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점은, 항상 특정 프리 파스칼 컴파일러 버전과 함께 출시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라자루스 0.9.28.2의 경우 FPC 2.2.4가 함께 출시되는데, 라자루스 0.9.30에서는 아마도 2.4.0 버전이 함께 출시될 것이다. 그 사이에 새로운 컴파일러가 출시되는 경우 라자루스의 안정 버전이 새로운 컴파일러 버전과 무결점으로 작동하는지 보장할 수 없으며, 컴파일러의 개발 버전에서도 마찬가지다. 최신 컴파일러 버전이 필요하다면 SVN 또는 snapshot 버전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