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EmacsManual:6

From 흡혈양파의 번역工房
Jump to: navigation, search
이름으로 명령어 실행하기

이름으로 명령어 실행하기

모든 Emacs 명령어는 실행에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이 있다. 편의상 많은 명령어들 역시 키 바인딩을 가진다. 그러한 명령어를 키를 타이핑하여 실행할 수도 있고 이름으로 실행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Emacs 명령어는 키 바인딩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이름으로 실행하는 방법이 유일하다. 키 바인딩의 설정 방법은 428 페이지의 33.3절 [키 바인딩]을 참고한다.)


관례상 명령어 이름은 하나 이상의 워드로 구성되고, 각 워드는 하이푼으로 구분된다(예:
auto-fill-mode
또는
manual-entry
). 명령어 이름은 대부분 기억하기 쉽도록 완전한 영어 단어를 사용한다.


명령어를 이름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M-x 로 시작하여 명령어 이름을 타이핑한 후 RET를 이용해 종료한다. M-x 는 미니버퍼를 이용해 명령어 이름을 읽는다. 'M-x' 문자열은 실행할 명령어 이름을 입력하도록 상기시키기 위해 미니버퍼의 시작에 프롬프트로서 표시된다. RET 는 미니버퍼를 종료하고 명령어를 실행한다. 미니버퍼에 관한 정보는 26 페이지의 5장 [미니버퍼]를 참고한다.


명령어 이름을 입력하기 위해 완성 기능을 사용해도 좋다. 가령
forward-char
명령어를 호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입력하거나


M-x forward-char RET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도 있다.


M-x forw TAB c RET


forward-char
C-f 키로 호출하는 것과 동일한 명령어임을 주목한다. 키 바인딩이 있다고 해서 명령어를 이름으로 실행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M-x 를 취소하고 명령어를 실행하지 않으려면 명령어 이름을 입력하는 대신 C-g 라고 타이핑한다. 이는 명령어 수준으로 다시 되돌린다.


M-x 를 이용해 호출하는 명령어에 수치적 인자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M-x 앞에 수치적 인자를 명시한다. 인자값은 명령어 이름이 읽히는 동안 프롬프트에 나타나고, 마침내 M-x 는 해당 명령어로 인자를 전달한다.


M-x 를 이용해 실행하는 명령어가 키 바인딩을 가질 경우 Emacs는 명령어를 실행한 다음 이것을 에코 영역에서 언급한다. 가령 M-x forward-word 라고 타이핑하면 메시지는 사용자가 M-x 를 입력하여 동일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suggest-key-bindings
변수를
nil
로 설정하면 해당 메시지를 끌 수 있다.


이번 매뉴얼에서 명령어를 이름으로 실행시킨다고 언급할 때는 이름을 종료하는 RET 를 생략할 때도 종종 있을 것이다. 따라서 M-x auto-fill-mode RET 대신 M-x auto-fill-mode 라고 말할 것이다. 필자들은 RET 는 명령어 다음에 인자가 따라올 때와 같이 강조 시에만 언급할 것이다.


M-x 는 또 다른 명령어의 이름을 읽고 호출하는 책임이 있는
execute-extended-command
명령어를 실행함으로써 작동한다.


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