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ProgrammingwithGNUSmalltalk:2.1

From 흡혈양파의 번역工房
Jump to: navigation, search

스몰토크에 대한 짧은 대화(Small Talk)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스몰토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결과적으로 컴퓨터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스몰토크는 컴퓨터 과학사에서 매우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80년대 초, 제록스 PARC (Xerox 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 의 제품으로 대중에 공개된 스몰토크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상과 그런 사고를 돕는 문법과 환경으로 인해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상당히 달랐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는 생소했던 가상 머신 개념을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주의:
스몰토크는 단순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전체 프로그래밍 환경이라고 할 만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설명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스몰토크 프로그래밍 언어"와 "스몰토크 프로그래밍 환경"이란 용어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겠습니다.


흥미롭게도 스몰토크는 오늘날과 같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를 갖춘 첫번째 프로그래밍 환경이었습니다. 몇몇 창들이 모니터 (현재 윈도우즈 사용자들이 바탕화면이라 통칭하는 데스크탑, 혹은 작업공간) 에 떠 있었고, 스크롤바나 버튼, 메뉴들이 창 안에 있었습니다. 스몰토크 환경은 제록스 PARC안에서 당시에는 흔하지 않던 네트워킹에도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스몰토크의 역사를 찾아보면, 시대를 선도하고, 나중에 나타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몰토크의 몇몇 개념들은 오늘날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필수요소이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절에서 본 적 없는 단어들을 보았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알아야 할 개념들을 모두 공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섬세하게 설계하고, 우아하고,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도구로 사용한다는 것이 다른 언어로 공부를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게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