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ProgrammingwithGNUSmalltalk:1.5

From 흡혈양파의 번역工房
Jump to: navigation, search

워드프로세서, 텍스트 에디터, IDE (통합 개발 환경)

우리는 소스코드를 텍스트 파일로 기록할 것이며,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소스코드 작성에 사용할 것입니다.


타이핑을 할 때에는 보통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iWorks Pages, OpenOffice.org Writer와 같은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를 생각하기 마련이지만, 워드프로세서는 단순한 텍스트 파일을 만들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내의 글꼴 굵기, 크기, 색상, 이미지, 레이아웃 등과 같은 문서 양식을 유지하기 위한 바이너리 파일을 사용합니다. 아마도 단순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옵션을 가지고 있겠지만, 텍스트 에디터 만큼의 속도나 유용성에서의 이익을 얻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논 가는데 리무진을 타는 것과 같습니다.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는 프로그래머들에게 사용하기 편하고, 빠른 해결책입니다. 여기엔 특별히 프로그래머들을 위한 몇몇 텍스트 에디터들이 있습니다. 이 에디터들은 프로그래머의 삶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유용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텍스트 파일을 만들고 관리하는 수단으로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텍스트 에디터들은 다른 캐릭터 셋과 인코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상에서, Gnome 환경이면 Gedit, Xfce 상에서는 mousepad, KDE 환경이면 Kate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Vim이나 Emacs같은 진보된 텍스트 에디터들도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도 메모장을 쓸 수 있지만, 메모장은 그리 뛰어나지 못해서 Notepad2[1]나 EditPad Lite[2] 등을 다운로드 하여 쓰길 권합니다.


구글이나 야후와 같은 검색엔진을 사용하여서 "text editor" 라고 키워드를 입력하면, 항상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래머는 보통 코딩, 컴파일, 프로그램 테스트를 하는 동안 다른 여러 프로그램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따로따로 설치하고 사용하는 대신,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통합 개발 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DE로 잘 알려진 것들 중, 리눅스에선 Anjuta나 KDevelop, 윈도우즈에선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나 이클립스, 코모도 같은 크로스 플랫폼 IDE 개발 환경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환경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처음 단계에서는 불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장에서는 GNU 스몰토크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 내용과 첫번째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Notes